텍사스는 유수한 인재들이 모인 유명한 대학들이 모여있는 주입니다. 그중에서도 텍사스 주립대학교인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과 Texas A&M University는 전 세계 그리고 미국 국내 대학 중에서도 탑 티어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텍사스 주립대학교 두 군데에 대하여 위치, 유망 전공, 입학 조건, 그리고 학비 등의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텍사스 주립대 순위 및 등록금
주립대학교는 대부분 해당 주에 거주하는 거주민과 비거주민 간의 등록금 차이가 있습니다. 크게는 서너배까지도 차이가 날 수 있는 이 등록금은 분명 거주민들에게 그간 납부해 온 세금에 대한 답례이며 해당 주가 공립 교육을 얼마나 중요하게 여기는 지가 드러나는 척도입니다. 그러나 텍사스의 경우, 유학생 혹은 이민자들에게 타 주에 비해 엄청난 혜택을 제공하는데 바로 주립대에 진학할 경우 거주민과 같은 등록금을 내고 학교를 다닐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텍사스에서 3년 이상 거주하며 고등학교를 다녔다면 주립대학교에 진학할 시, in-state 거주민에게 적용되는 등록금 액수와 동일한 액수를 내고 대학을 다닐 수 있습니다. 학문적 규모적 수준이 엄청난 텍사스의 주립대학교들에서 비거주민 학생들, 특히 외국인 학생들에게도 수준급의 대학교육을 경험할 수 있는 정책을 실시하는 것은 다른 주들에 비해 매우 이례적이며 비거주민 학생들에게 엄청난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넉넉한 재정과 교육을 중시하여 유망한 인재를 모으고자 하는 텍사스 주의 철학이 기반인 된 정책을 꼭 알고 계시고 다음 학교들의 정보에 대해 잘 알고 유학과 이민을 계획하시길 바랍니다.
텍사스 대학교 오스틴 -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텍사스의 중앙인 오스틴, 그 중에서도 도시의 중심부에 자리 잡은 텍사스 대학교(UT) 오스틴은 주도의 활기찬 분위기를 풍기는 캠퍼스입니다. "세계 라이브 음악 수도"의 다양한 문화에 둘러싸여 학생들은 그림과도 같은 콜로라도 강을 따라 발달해 있는 예술의 현장과 혁신적인 기술 클러스터, 그리고 다양한 야외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2024년 현재 UT 오스틴은 계속해서 전국 무대에서 빛을 발하며 미국 최고의 공립 대학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과거에도 뛰어난 공학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수준 높은 학문 프로그램과 연구 기여로 유명했으며 최근 몇 년 사이 글로벌 IT 기업들의 유입으로 인해 더욱 그 명성이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UT오스틴은 고등 교육의 상징으로 우뚝 서 있으며 텍사스 대학 중에서는 자랑스럽게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망 전공 및 진로
UT Austin은 비즈니스, 공학부터 교양, 자연 과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명 전공을 제공합니다. 학사 과정에 재학 중인 학생의 수만 4만 명이 넘으며 이 학생들은 13개의 단과대학에서 제공되는 170여 개 이상의 전공을 이수하고 있습니다. 학부 학생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은 전공은 비즈니스, 컴퓨터공학, 생물학 등입니다. 또한 UT Austin은 전국 최고 수준의 공학 대학으로 유명하여 전 세계의 유수한 공학 인재들이 모여드는 곳입니다. 학부뿐만 아니라 대학원 과정 또한 방대하고 그 연구 수준이 매우 깊어 미 전역 내 11위의 공학대학 자리를 차지했고 과거에도 아이비리그를 포함한 모든 미 대학 중 UT 오스틴은 최상위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3-2024년 등록금
UT 오스틴의 등록금은 거주자는 약 $11000, 비거주자는 $41000으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기숙사 및 식비를 캠퍼스에서 해결한다는 가정 하에 연간 비용은 약 $13000불 정도가 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 주에 비해 거주비 및 생활 물가가 합리적인 편에 속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는 적은 비용이 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4년 입학율 및 입학 조건
UT 오스틴에 입학하는 경우 합격한 학생의 평균 SAT 점수는 일반적으로 1230~1480 사이입니다. 미 전역 대학 랭킹 32위를 기록할 정도로 최상위 대학인 만큼 합격률은 약 30퍼센트 초반대로 합격하기에 손쉬운 대학은 아닙니다. 약 30% 이상의 학생이 백인이고 이외의 인종이 비슷한 비율로 입학하고 학교를 다니고 있으며 교수 한 명당 학생을 맡는 비율은 약 18:1 정도로 주립대치고는 좋은 숫자입니다. 학생들은 UT 오스틴의 역동적인 캠퍼스 생활과 다양한 학생 구성, 교수진을 높이 평가하며 재학하는 동안 큰 만족감을 가진 학교라는 평판을 표현하였습니다.
텍사스 A&M대학교 - Texas A&M University
텍사스 A&M대학교는 무려 1876년에 개교한 유서 깊은 텍사스의 공립대학교입니다. A&M은 Agriculture & Mechanic, 즉 농업과 기계과학이라는 텍사스 산업의 중요 축을 상징하며 해당 분야에 대한 학교의 뛰어난 수준을 증명하기도 합니다. 텍사스 A&M 대학교는 텍사스 주 중부에 있는 칼리지 스테이션이라는 작은 소도시에 위치하여 목가적이면서도 교육열이 높은 한가로운 분위기와 환경을 학생들에게 제공합니다. 2024년 대학교 순위에서 미 전역 내 47위를 기록한 우수한 학교로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학문적 우수성 및 실용성으로 평가받는 대학교입니다.
유망전공 및 진로
텍사스 A&M대학교는 이름에서 말하듯이 공학 및 농업 프로그램이 유명합니다. 텍사스 지역의 특성상 가장 각광받는 산업이기도 하며 그 규모 및 수준 면에서의 우수성은 미 전역뿐만 아니라 해외에서까지 유명할 정도로 명성이 자자합니다. 그 외에도 수의학, 의학, 교육 분야가 두드러지며 특히 기계공학, 농업경영, 동물과학 학부 전공의 선호도가 높습니다. 규모 면에서도 두드러져 학부에 등록한 학생의 수만 2024년 현재 약 5만 7천5백여 명이며 대학원 등록생 또한 많아서 만 6천 명을 넘어갑니다. 텍사스 A&M 대학교는 그 명성과 전문성으로 인해 졸업생들의 진로가 매우 유망하며 졸업 시 받는 평균 연봉은 약 5만 불 이상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2023-2024 등록금
텍사스 A&M대학교의 2023-2024 등록금은 거주민은 약 $12000불, 비거주민 및 외국인 학생은 약 $40000불 수준입니다. 이 외에도 캠퍼스 내에서 생활할 경우 들어가는 비용인 룸앤보드는 연간 약 $13000불로서 공립대학교 수준에서 합리적인 정도의 비용이 대학교 재학 시 들어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학교가 위치한 칼리지 스테이션이라는 도시는 텍사스 내에서도 매우 작은 소도시로 텍사스 A&M을 위주로 모든 경제가 형성되어 있는 캠퍼스타운입니다. 물가가 저렴하고 크게 돈을 소비할 만한 유흥시설이 거의 없으며 캠퍼스 내부에 살지 않더라도 대부분 학교 근처의 가까운 거리에 학생 및 교직원들이 거주하므로 비교적 합리적인 비용으로 생활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2024년 입학률 및 입학조건
텍사스 A&M에 진학하는 학부생들의 입학 시 제출하는 SAT평균 점수는 약 1150-1390점으로 발표되었습니다. 합격률은 약 61%로 고등학교 생활에 충실하고 특별히 결격조건이 없다면 도전해 볼 만한 학교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학생들의 인종적인 통계를 살펴보면 백인이 약 56%, 히스패닉계가 25%, 아시안이 12%로 백인의 비중이 매우 크지만 히스패닉과 동양계 학생들의 비중도 적지 않은 곳입니다. 텍사스 주립대학교 오스틴보다는 다양성이 떨어지는 편이지만 그에 못지않은 문화적 다양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교수 1명당 학생의 비율은 약 19:1이며 시골 소도시에 위치한 만큼 서로 간의 관계 형성에서 끈끈한 유대를 형성하여 교수 - 학생 - 졸업생 간의 관계가 돈독한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미국 유학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명인이 졸업한 텍사스의 사립대학교 (0) | 2024.03.14 |
---|---|
텍사스의 사립대학교 (0) | 2024.03.13 |
미국 초등학교 학기 수업시간 (0) | 2024.03.09 |
미국 텍사스 달라스 최고 학군 (0) | 2024.03.07 |
미국 학군과 공립학교 학년 (0) | 2024.03.06 |